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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 더뉴레이 차량의 리프트업 쇼바스프링을 무본 MOVEON이라는 제품과
빅풋스프링으로 커스텀제작을 하였고 50mm 차고를
상승시켰습니다 레이 차량 같이 전고가 높은 차량들은 순정 차고일 때도 주행 시 조금
불안한 주행능력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뒤뚱거리고 불안한 주행능력을 보완하고자
일체형 서스펜션을 제작하였습니다 제가 딱딱한 승차감을 싫어하는 스타일이라
주행 시 편안하면서 불안하지 않는 선에서 서스펜션을 제작하였습니다 일체형
서스펜션이라고 무조건 딱딱하고 불편한 건 아니라는 걸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타이어는 난강 머드스타라는 타이어를 장착하였고 175 65 15
순정타이어 직경에 비해 휠타이어의 직경이 많이 커졌습니다
스티어링 조향시 간섭이 없을 정도로 타이어사이즈를 선택했습니다
최근에 타이로드엔도와 스티어링 샤프트를 교환하면서 얼라이먼트 수치는 하늘로
가버렸습니다 차고의 상승으로도 얼라이먼트값은 많이 틀어졌을것을 예상했습니다
얼라이먼트 장비가 비록 오래되었지만 측정값은 잘나오는거 같습니다
얼라이먼트라는 게 정답은 없습니다 매번 측정할 때마다 오차가 있기 마련이거든요
이렇게 기아자동차 더뉴레이 차량에 얼라이먼트 타겟을 장착하여 측정을 하고 있습니다
레이차량과 소형차량들은 거의 후륜 서스펜션이 토션빔구조라
얼라이먼트 조정이 불가합니다
더뉴레이 차량의 얼라이먼트 측정 수치입니다
와우 리어쪽 캠버는 눈으로 확인이 가능할 만큼 마이너스 캠버이고 토우도
조수석 리어 쪽이 바깥쪽으로 벌어져있습니다
전륜의 캐스터값은 차고의 상승으로 규정수치를 벗어나긴 했지만 주행하는데
큰 문제는 없을 거 같습니다
전륜 토우값은 이대로 주행하면 완전 왼쪽으로 쏠리겠네요
제 생각은 후륜 캠버는 조금 세우고 총토우를 맞추고
전륜은 캠버를 조금 마이너스 쪽으로 조정하고 토우값을 맞추고 싶어 졌습니다
그런데 후륜의 얼라이먼트 값은 어떻게 조정해야 할까요
후륜축입니다 위 사진과 토우 캠버 수치가 달라졌습니다
후륜축 얼라이먼트 수치입니다 위 사진과 또 값이 달라졌네요
점점 얼라이먼트 수치가 원하는 데로 교정이 되고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처럼 토션빔과 허브가 연결되는 부분에 이렇게 동그라미 부분에 얇은
심을 이용해서 얼라이먼트 수치를 교정을 하고 있었습니다
사진은 2장 3장이지만 작업의 난이도는 높지 않지만 같은 작업을 여러 번 반복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과 정성이 많이 필요하고 소요됩니다
더뉴레이 차량의 얼라이먼트 수치를 더 정확하게 조정을 하고 싶었으나
차량을 주행하면서의 얼라이먼트 수치값이 미세하게 바뀌기 때문에
후륜 토션빔 얼라이먼트는 일단 이렇게 마무리하기로 했습니다
전륜은 일체형 쇼바이다 보니 쇼바의 너클 고정부의 볼트너트를
유림 시켜 조금이나마 캠버를 조정하였습니다
전륜 토우값은 일단 제로제로 세팅으로 조정하였고 며칠 주행한 뒤
다시 한번 측정을 해보기로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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