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성스프링

현대자동차 그랜드스타렉스 밴 판스프링 캠핑카 개조 리프트업 차고 승차감 향상 셀프레벨라이저 레벨업쇼바 견인

by 스프링 맨 2023. 9. 21.
728x90
반응형

 

현대 그랜드스타렉스 밴 판스프링 차량에 승차감향상과 리프트업 차고가 상승하게 만들려고 합니다

판스프링(리프스프링) 차량 특성상 후륜 차고를 상승시키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지만 오늘은 특별한

아이템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만도 레벨업쇼바는 트레일러 및 견인을 하게 되면 낮아지는 차고를

보정해주는 역할을 하며 무거운 하중이 가해져도 기존 차고로 높여주는 역할도 합니다

더불어 승차감까지 좋아지고 주행 안정성도 향상됩니다 일석3조인 셈이네요^^

그런게 어디있어 라고 생각하시겠지만 그런게 여기에 있습니다

 

그랜드스타렉스 밴 판스프링 전륜 순정 차고 748mm

그랜드스타렉스 밴 판스프링 후륜 순정 차고 730mm

그랜드스타렉스 밴의 후륜 순정차고는 원래 750~760mm 정도 입니다

이 차량은 후륜 차고가 쳐져 있습니다

왜 그러냐면....

그랜드스타렉스 밴 판스프링 차량은 이렇게 캠핑카로 개조가 되어 있기 때문에 차량의 하중이 늘어나서

후륜차고가 다른 그랜드스타렉스 차량에 비해 낮습니다

현대 그랜드스타렉스 차량에 더 많은 짐들이 추가되어 하중이 더해지기 때문에 승차감향상 및 차고 리프트업을 결정하였습니다 

현재 현대 그랜드스타렉스 3 밴 차량의 차고 전체 사진입니다

사진상으로 봐도 후륜차고가 전륜에 비해 쳐져있습니다

현대 그랜드스타렉스 3밴 판스프링 차량에 장착하게 될 빅풋 1인치 강성스프링과

만도셀프레벨라이저 쇼바입니다

일명 레벨업쇼바라고 저는 칭하고 있습니다 

좌측이 만도 레벨업쇼바이고 우측이 순정쇼바입니다

길이도 더 길지만 쇼바의 바디도 순정쇼바에 비해 많이 굵습니다

보강스프링이나 판스프링을 더하지 않아도 이 레벨업쇼바 하나만으로 쳐진 차고도 리프트업을 시키고 승차감도 많이 많이 좋아집니다 쇼바 1개당 500KG을 지탱할 수 있는 무시무시한 녀석입니다

레벨업 쇼바를 장착한 후 더 많은 하중이 가해져도 차고가 처지지 않고 현재 차고를 유지시켜 줍니다

현대 그랜드스타렉스 3 밴 차량의 판스프링이 노후화되어 깨져있어서 새부품으로 교체를 하고 오셨습니다

현대 그랜드스타렉스 3밴 판스프링 차량의 우측 리어 쇼바를 장착하였습니다

일반쇼바와는 다르게 사람이 쇼바를 눌러도 움직이지 않습니다

장착하는 데 있어서 노하우가 조금 필요합니다

현대 그랜드스타렉스 3 밴 판스프링 차량의 순정 쇼바고정 자리에 이렇게 장착이 됩니다

현대 그랜드스타렉스 3밴 판스프링 차량의 좌측 리어 쪽도 장착을 했습니다

보강스프링 및 다른 리프트업 제품들과 다르고 심플하게 순정쇼바를 탈거하고 그 자리에

장착만 하면 됩니다 승차감의 향상도 어마어마하고요 원래의 레벨업 쇼바의 목적인 고하중시 차량의

차고를 유지시켜 줍니다

현대 그랜드스타렉스 3 밴 판스프링 차량의 후륜 레벨업쇼바 장착 차고 730mm에서 805mm로

70mm 차고상승 하였습니다

현대 그랜드스타렉스 3 밴 판스프링 차량의 전륜 차고 748mm입니다

후륜차고에 맞게 전륜도 차고를 조금 상승시켜 보겠습니다

현대 그랜드스타렉스 3 밴 판스프링 차량의 전륜 맥퍼슨 쇼바스프링을 탈거합니다

스프링 외경이 요즘차에 비하면 어마어마하게 크네요

현대 그랜드스타렉스 3 밴 판스프링 차량에 장착될 빅풋스프링과 오른쪽 순정 스프링과 비교입니다

순정 스프링보다 자유장(길이)가 더 짧네요?! 

그런데 차고가 상승하나요?

그건 작업사진을 보시면 알게 되십니다

꼭 스프링 길이가 길다고 차고가 상승되는 건 아닙니다

그랜드스타렉스 3 밴 판스프링 차량의 전륜 쇼바에 빅풋스프링을 장착하였습니다

제 마음 같아서는 연식이 있는 차종이다 보니 쇼바와 마운트 베어링 로우암 등등 새 걸로 교체하고 싶습니다

그랜드스타렉스 3 밴 판스프링 차량의 전륜 쇼바의 마운트 체결부위는 엔진룸 깊숙히 있기 때문에 

마운트 너트 장착이 조금 혼자 하기엔 힘들어요

현대 그랜드스타렉스 3 밴 판스프링 차량의 만도셀프레벨라이저쇼바 레벨업쇼바 장착 후륜 차고 730mm에서 805mm로 70mm 차고상승 하였습니다

현대 그랜드스타렉스 3 밴 판스프링 차량의 빅풋스프링 전륜 차고 748mm에서 783mm로

35mm 차고상승 하였습니다

현대 그랜드스타렉스 3밴 판스프링 차량의 빅풋스프링과 레벨업쇼바(셀프레벨라이저)

장착을 완료했습니다

현대 그랜드스타렉스 3밴 판스프링 차량의 전륜 후륜 차고의 밸런스가 좋아 보입니다

캠핑으로 오지나 험로 주행도 가뿐하게 주행할 거 같습니다

차량을 주행해 봐야 알 수 있는 게 승차감입니다

정말 정말로 거짓말 조금 보태서 승용차 같은 승차감으로 바뀌고 많은 하중이 가해져도 현재 차고를 유지시켜 주는 레벨업 쇼바를 많은 분들이 경험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