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체형 서스펜션 세팅

현대자동차 그랜저TG 무본(무브온)MOVEON코다 단통식 리버스타입 리어쇼바 승차감향상용 주문제작

by 스프링 맨 2023. 10. 6.
728x90
반응형

현대자동차 그랜저 TG 차량의 리어쇼바를 단통식 리버스 타입으로 MOVEON 무본 회사에 커스텀오더

주문제작을 해서 제품이 나왔습니다 (디그래시브)타입 밸브세팅

쇼바의 전장(길이) 조절이 되는 쇼바가 아닌 전장 고정형입니다

현대자동차 그랜저 TG 차량의 순정 승차감은 배를 탄 거와 같은 저속주행 시 방지턱 및 고르지 않은 노면에서도 흔히 말하는 승차감이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승차감이 부드럽고 좋습니다 그렇지만 드라이버의 성향에 따라 좋게 느끼는 사람이 있는 반면 너무 울렁거려서 멀리가 나서 승차감이 좋지 않다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랜저 TG는 편안함을 추구하고 스포츠성 주행을 하는 차종은 아니지만 고속주행시 또는 급격한 스티어링 조작 시 또는 헤어핀 코너링 시에는 불안한 느낌이 상당히 많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저속에서 불편할 정도로 딱딱하지 않고 고속주행 및 핸들링조향 코너 부근에서는 드라이버가 불안하지 않게 차량의 상하 많은 움직임을 상쇄할 수 있게 커스텀 오더를 넣어서 이렇게 제품이 만들어졌습니다    

순정쇼바와 MOVEON무본 커스텀오더 쇼바입니다

자세히 보면 다른 점이 보입니다 찾으셨나요?

순정쇼바는 복통식(트윈튜브)입니다 MOVEON무본 커스텀오더 쇼바는 단통식(모노튜브)입니다

쇼바의 모양만 비슷하지 구조는 완전 다른 쇼바입니다 거기에 쇼바의 로드 부분이 위로 향해 있지 않고

리버스방식으로 쇼바의 바디가 위쪽으로 로드는 아래쪽으로 향해 있습니다

쇼바마운트를 체결한 모습입니다 쇼바마운트 쪽으로 대부분 쇼바 로드가 장착이 되는데 MOVEON무본 커스텀오더 쇼바는 반대로 쇼바의 바디가 마운드쪽으로 로드가 지면 쪽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랜저 TG 오피러스 등 쇼바의 부싱 부분에 녹이 많이 발생하여 오랜 되면 탈거하는데 문제가 생기기에 고착방지제를 듬뿍 발라서 장착을 하려고 합니다 

쇼바의 LOW SPEED  감쇠력을 조절할 수 있는 클릭이 이렇게 아래쪽을 향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그랜저 TG 차량에 리어 MOVEON무본 커스텀오더 쇼바를 장착 한 모습입니다

쇼바의 로드 부분이 지면을 향하고 쇼바의 바디 부분이 위쪽을 향해 장착이 되었습니다 

MOVEON무본 커스텀오더 쇼바를 장착하고 주행을 해봤습니다

더욱더 안정적인 승차감을 느끼게 해 줍니다 방지턱을 50KM의 속도로 넘어도 출렁출렁 이 아닌 상하 바운스를 빠르고 부드럽게 잡아내고 있습니다 핸들링의 반응도 많이 정교해졌습니다

승차감이라는 것은 말로 설명하기가 참 어려운 거 같습니다 직접 타보고 느껴야 알 수 있는 것이기에 어렵습니다

현대자동차 그랜저TG 리어 스프링은 현재 스톰다운스프링입니다

MOVEON무본 커스텀오더 쇼바 리버스 방식으로 제작을 해서 장착을 해보니 차고를 리프트에 올리지 않아도 쇼바의 LOW SPEED  감쇠력 조절클릭을 조절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생겼습니다

현재 쇼바의 LOW SPEED  감쇄력 클릭은 다 조인상태에서 -7입니다 7개를 풀었다는 얘기입니다

쇼바의 LOW SPEED  감쇄력 조절을 해가면서 좀 더 드라이빙을 해보겠습니다 최적의 값을 찾아

즐거운 드라이빙을 즐겨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