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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스프링

현대자동차 코나 하이브리드 NLINE 스톰다운스프링

by 스프링 맨 2023. 11.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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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코나 하이브리드 NLINE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 코나 하이브리드 NLINE 순정 전륜 차고 730mm입니다

현대자동차 코나 하이브리드 NLINE 순정 후륜 차고 740mm입니다

현대자동차 코나 하이브리드 NLINE 차량의 타이어와 펜더 간격이 다른 코나차량들보다

넓어 보입니다 왜일까요?

현대자동차 코나 하이브리드 NLINE의 순정 휠타이어 제원은 215 55 18 사이즈입니다

현재 차량에 장착되어 있는 타이어 사이즈는 235 45 18입니다

전체 직경이 맞지 않는 타이어가 장착이 되어있어서 그렇습니다

타이어 사이즈를 비교해 볼 수 있는 어플이 있습니다

한눈에 알아보기 쉽습니다 전체 직경이 순정타이어 직경에 비해 25mm가량 현재 장착되어

있는 타이어가 작습니다 속도계의 편차고 있겠네요 

전 모델의 코나에 비하면 차량의 사이즈도 많이 커졌습니다

NLINE이라 휘발유 차량인 줄 알았는데 하이브리드 차량이었습니다

현대기아 차량에 많이 적용되고 있는 엔진이죠 스마트스트림 1.6 하이브리드입니다

연비도 훌륭하고 출력도 준수한 수준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요즘 생산되는 차량들은 다시 쇼바마운트 부분이 커버에 가려져 있지 않고 오픈되어서

제작이 됩니다 작업편의성은 훨씬 좋습니다

스톰스프링 장착을 위해 전륜 쇼바 스프링을 탈거하고 있습니다

전륜 맥퍼슨 스트럿 구조의 쇼바스프링은 작업하기가 수월합니다

쇼바스프링을 탈거하였고요 쇼바에서 스프링을 탈거해야겠습니다

현대기아 맥퍼슨 스트럿 구조의 현재 생산되는 차량들은 쇼바 마운트 베어링이 플렛이 아닌

테이퍼로 각도가 있습니다 쇼바의 마운트 베어링의 자리가 정해져 있는 겁니다 쇼바스프링

탈거하고 조립할 때 유의해야 합니다

현대자동차 코나 하이브리드 NLINE 순정쇼바에 스톰스프링을 장착합니다

쇼바에 스톰스프링을 조립하고 차량에 장착하고 있습니다

코나 하이브리드 차량에 캘리퍼와 머드가드 스프링까지 빨간색이 포인트가 되어 버렸습니다

코나 하이브리드 차량의 후륜 서스펜션은 멀티링크 구조입니다

스테빌라이저 링크와 쇼바부싱 볼트너트 로우암 너클 쪽 볼트너트를 탈거하면 되겠습니다

코나 하이브리드 신차라서 하체도 너무나 깨끗합니다 

역시 새거가 좋습니다 전륜 너클 후륜 너클이 모두 주물이 아닌 알루미늄입니다

코나 하이브리드 차량의 후륜 쇼바 범프스토퍼입니다

왼쪽은 다운스프링 장착 후 범프스토퍼의 간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운된 차고로 인해 스토퍼의 여유 간격이 줄어들어서 여유가 많이 없습니다

항시 스토퍼의 개입으로 충격이 운전자에게 많이 전달됩니다

오른쪽 사진은 다운량에 맞게 범프스토퍼를 가공하여 쇼바의 스트로크를 확보했습니다

짧은 스토퍼가 있으면 교체를 하는 게 좋겠지만 범프스토퍼를 제작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코나 하이브리드 차량 후륜 스프링도 스톰스프링으로 교체하였습니다

현대자동차 코나 하이브리드 NLINE 스톰다운스프링 전륜 차고 730mm에서 695mm로

35mm 다운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 코나 하이브리드 NLINE 스톰다운스프링 장착 후륜 차고 740mm에서 700mm로

40mm 다운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 코나 하이브리드 NLINE 차량의 차고 다운으로 차량이 좀 더 스포티해 보입니다

타이어 사이즈를 맞춰서 장착하면 좀 더 괜찮아 보일 거 같습니다

차주분께 하이브리드 연비를 여쭤보니 막타도 15~18KM/L 나온다고 하시네요

다음차는 하이브리드를 구매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전 운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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